> 학과안내 > 교육과정
교육과정
2016학년 교육과정
구 분 교 과 명 1 학 년 2 학 년
1 학 기 2 학 기 1 학 기 2 학 기
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
이론 실습
교양과목 의사소통 2 2             2 2 0
정보능력 2 2             2 2 0
대인관계능력     2 2         2 2 0
직업윤리     2 2         2 2 0
교양합계 (4과목) 4 4 4 4 0 0 0 0 8 8 0
전공과목 보육실습         3 3(4주)     3 3 (4주)
보육학개론 3 3             3 2 1
영아발달 3 3             3 2 1
보육교사론 3 3             3 2 1
정신건강론 3 3             3 2 1
아동미술 3 3             3 0 3
아동음악 3 3             3 0 3
아동복지론     3 3         3 2 1
보육과정     3 3         3 2 1
유아발달     3 3         3 2 1
아동동작     3 3         3 0 3
아동문학     2 2         2 1 1
아동상담     2 2         2 1 1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Ⅰ     2 2         2 1 1
영유아교수방법론         3 3     3 1 2
아동수학지도         3 3     3 1 2
아동안전관리         3 3     3 1 2
언어지도         3 3     3 1 2
아동컴퓨터 Ⅰ         2 2     2 0 2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Ⅱ         2 2     2 1 1
부모상담         2 2     2 1 1
놀이지도             3 3 3 1 2
부모교육론             3 3 3 2 1
아동과학지도             3 3 3 1 2
특수아동이해             3 3 3 2 1
아동건강교육             3 3 3 1 2
아동생활지도             3 3 3 2 1
아동컴퓨터 Ⅱ             2 2 2 0 2
전공합계 18 18 18 18 21 21 20 20 77 35 46
총 계 22 22 22 22 21 21 20 20 85 43 46
(4주)
 
2015학년 교육과정
구 분 교 과 명 1 학 년 2 학 년
1 학 기 2 학 기 1 학 기 2 학 기
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 학점 시수
이론 실습
교양과목 필수 의사소통 2 2             2 2 0
정보능력     2 2         2 2 0
대인관계능력 2 2             2 2 0
직업윤리     2 2         2 2 0
교양합계 (4과목) 4 4 4 4 0 0 0 0 8 8 0
전공과목 보육실습         3 2(4주)     3 2 (4주)
보육학개론 3 3             3 2 1
영아발달 3 3             3 2 1
보육교사론 3 3             3 2 1
정신건강론 3 3             3 2 1
아동문학 Ⅰ 2 2             2 1 1
아동음악 Ⅰ 2 2             2 0 2
아동미술 Ⅰ 2 2             2 0 2
아동동작 Ⅰ 2 2             2 0 2
아동복지론     3 3         3 2 1
보육과정     3 3         3 2 1
유아발달     3 3         3 2 1
아동문학 Ⅱ     2 2         2 1 1
아동음악 Ⅱ     2 2         2 0 2
아동미술 Ⅱ     2 2         2 0 2
아동동작 Ⅱ     2 2         2 0 2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Ⅰ     2 2         2 1 1
영유아교수방법론         3 3     3 1 2
언어지도         3 3     3 1 2
아동수학지도         2 2     2 1 1
아동안전관리         2 2     2 1 1
부모상담 Ⅰ         2 2     2 1 1
아동컴퓨터활용 Ⅰ         2 2     2 0 2
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Ⅱ         2 2     2 1 1
놀이지도             3 3 3 1 2
부모교육론             3 3 3 2 1
아동건강교육             3 3 3 2 1
아동생활지도             2 2 2 1 1
특수아동이해             2 2 2 1 1
아동과학지도             2 2 2 1 1
부모상담 Ⅱ             2 2 2 1 1
아동컴퓨터활용 Ⅱ             2 2 2 0 2
전공합계 (32과목) 20 20 19 19 19 18 19 19 77 34 42
(4주)
총 계 (36과목) 24 24 23 23 19 18 19 19 85 42 42
(4주)
 
아동복지론 아동복지의 개념 및 원칙, 서비스 대상과 종류를 이해하고, 아동정책과 법, 아동복지서비스의 의미와 내용 및 서비스 실태에 대해 알아본다.
보육학개론 보육의 개념과 중요성, 보육제도와 정책의 변화과정, 보육교직원의 역할과 자질을 살펴보고, 어린이집과 가정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, 영유아 보육과정, 어린이집 환경과 운영관리, 보육평가 등의 보육 전반에 대해 알아본다.
영아발달 영아발달의 주요 이론 및 과학적 연구방법을 소개하며, 태내발달과 영아기의 신체, 인지, 언어, 사회성 및 정서 등 각 발달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보고, 이를 기초로 보육현장에서 영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알아본다.
유아발달 영아발달 이후 유아기를 초점으로 신체, 인지, 언어, 사회성 및 정서 발달 등 각 발달 영역의 이해를 위해 발달 영역별 특징, 유아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생태학적 환경에 대해 알아본다.
보육과정 보육과정의 개념과 이론적 기초, 구성요소, 보육과정 운영계획 및 운영방안에 대해 살펴보고, 연령에 따른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, 국내외 보육과정과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본다.
보육교사론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, 실제 담당 보육실 운영에 필요한 주요 요소와 특성을 이해하고, 문제 상황 대처방법 및 보육교사 역량 개발에 대해 알아본다.
언어지도 언어습득이론과 언어교육접근법,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발달 특성을 이해하고, 언어지도의 목표와 내용, 영역별 지도 및 평가 방법과 평가 활용방안에 대해 알아본다.
아동음악 아동음악교육의 개념 및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고, 영유아의 음악성 발달 요인, 음악 능력의 영역과 발달, 음악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, 실제적인 교수방법을 알아본다.
아동동작 아동동작교육의 개념 및 유형,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고, 영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성과 동작교육, 동작교육과정의 구성과 운영, 아동동작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.
아동미술 아동미술의 역사와 개념, 기본 이론 및 영유아의 연령별 미술발달 단계를 분석하고, 아동미술의 교육내용과 교수학습방법, 아동미술 활동의 실제에 대해 알아본다.
보육실습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, 보육실습생의 자세와 역할을 파악하고, 보육실습의 실제, 현장에서 경험하고 실행해야할 실습과정(4주), 실습평가 및 사후관리에 대해 알아본다.